top of page
쎄듀 타워
쎄듀 타워
[2015 강남구 아름다운 건축물 수상]
[잡지 '건축세계(Archiworld)' 243호 수록]
[잡지 '건축사' 562호 수록]
위치
용도
대지면적
건축면적
연면적
건폐율
용적률
규모
구조
마감
협업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업무시설, 근린생활시설
427.80 ㎡
204.25 ㎡
1,708.80 ㎡
47.74 %
247.56 %
지하 2층, 지상 7층
철근콘크리트조
라임스톤, 로이복층유리
mxm Architects
Gangnam-gu, Seoul
Office facility,
Neighbourhood facility
427.80 ㎡
207㎡
1,701㎡
47.74 %
247.56 %
B2F, 7F
Reinforced concrete
Lime stone,
Low-E pair glass
Lee Hyeon Jun
Location
Function
Site area
Bldg. area
Total floor area
Bldg-to-land Ratio
Floor Area Ratio
Stories
Structure
Finish
Photographer
이 건물은 기업이 추구하는 밝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담아야 했고, 우리는 그 해법으로 빛을 적극 활용하였다. 본 프로젝트는 ‘빛을 투영하는 캔버스’, '빛을 담는 그릇’이라는 대전제로 시작되었다. 중저층의 낡은 건물들이 줄지어선 거리에서 기존 가로풍경과 괴리되지 않으면서, 심플하고 경쾌한 리듬감과 역동성으로 새로운 색채와 생동감을 불어넣으려 했다.
입면은 건축주의 고풍스런 취향과 현대적인 감성을 반영하여 격자패턴을 바탕으로 한 절제된 디자인 언어를 사용하면서 동시에 비례감 있는 격자패턴의 조합으로 경쾌한 느낌의 형태를 연출하였다. 입면의 패턴과 그 깊이감을 빛의 유입각도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는 건축적 장치로 사용하였는데, 이를 통해 경쾌한 패턴의 조합으로 읽히기도 하고, 때로는 깊이감을 드러내며 묵직한 느낌의 조형물로도 연출되도록 했다. 자칫 지루할 수 있는 격자 형태에 입체감을 주고, 크기의 변화, 면의 각도변화로 리듬을 부여하여 다양한 얼굴을 가진 도시의 일원이 되었으면 했다.
지하 1층은 소규모 강의 및 행사, 그룹미팅, 파티 등을 할 수 있는 다목적 공간으로 계획하였고 무빙 월을 설치해 다양한 규모의 행사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했다. 후면에는 썬큰가든을 두어 수직의 빛기둥 계획하고, 더불어 천정에는 바리솔 면조명을 활용한 광천정을 설치하여 지하 같지 않은 밝고 시원한 느낌의 공간을 구성하고 있다. 저층부 및 3~5층의 기준층은 근린생활 및 업무공간으로 단순하고 효율적인 평면구성을 하였다.
6층, 7층, 루프탑에 걸쳐 있는 3단 구성의 계단식 중정은 매스와 보이드가 빛의 움직임에 따라 다양한 표정을 만들어내는 공간으로, 이 건물의 심장부라 할 수 있다. 계단식으로 계획된 테라스들 - 옥상정원~7층 Sun bath공간~6층 천창을 가진 회의실과 앞마당 - 사이사이로 빛이 뿌려지며 다양한 공간감이 느껴지는 것을 의도하였다. 공간의 비움에 의하여 내외부의 경계가 흐려지고, 건물은 더 많은 공간을 만들고 빛을 담고 있다. 내부이지만 빛, 바람, 공기가 깊이 들어와 있어 이미 자연과 하나를 이루고 있고, 외부 테라스이지만 실내의 연장선상에 있어 넓은 공간감과 또한 실내만이 가지는 안정감과 편안함을 가질 수 있게 하였다.
bottom of page